유진기 전자회사 임원
화장실 청소와 화장지 공급사업을 하는 동생이 한 초등학교에서 화장실을 둘러보았더니 화장실에 화장지가 없었다.
동생은 그 학교에 화장지를 공급하면 돈이 좀 되겠다는 생각에 쾌재를 불렀다.
그런데 담당자는 의외의 이야기를 했다. 그 학교에서는 화장실에 화장지를 비치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이 화장지를 가지고 다니게 한다고 했다.
학생들이 화장지를 전부 가져가 던져 맞추기 등 놀이에 사용해 재정적 손실도 크고 주변도 지저분해져서 청소하기가 번거롭다는 것이었다.
4년 전 필리핀에서 있었던 일이 떠올랐다. 부임 초기 나는 업무파악 등으로 바쁜 날을 보내고 있었다. 어느 날 화장실에 간 나는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화장실에 화장지가 없었다. 이런 상황을 회사고객이 경험했다면 얼마나 큰 결례이며 회사망신인가? 선진국일수록 화장실 문화수준이 높다고 하지 않던가.
고객과 사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기업의 화장실은 깨끗하고 편안하여 기업이나 기관을 평가할 때 좋은 참고가 된다.
화장실을 모두 둘러보았더니 어느 화장실에도 화장지가 없었다. 세계 초일류기업인 우리 회사의 화장실에 단 한 칸이라도 화장지가 없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담당간부에게 물으니 전에 비치해 봤는데 현지사원들이 한두 개씩 훔쳐 가기 시작하더니 나중에는 비치된 화장지를 전부 가져가더라는 것이다. 그래서 삼천여 명의 현지사원 모두를 감시할 수도 없는 일이라 화장지를 사원들 개개인에게 월 단위로 일정량씩 나누어주고 화장실에는 비치하지않는다고 했다.
나는 납득되지 않았다. 필리핀 사람들은 상당히 순박하지 않은가. 현지사원들은 고등교육을 받았으며 회사의 출입관리시스템도 아주 까다로운 편이었다.
우선 화장지 운영방법을 바꾸도록 했다. 화장지를 비치하되 비용에 구애받지 말고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한순간도 화장지가 없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라고 강하게 지시했다.
화장실에 화장지가 없다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고, 현지사원들의 자존심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으며, 업무효율이나 비용면에서도 낭비가 많다는 판단에서였다.
얼핏 생각하면 화장지를 비치하기 위한 인력과 화장지 충당에 엄청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손해가 클 것 같다. 하지만 화장지를 나누어 주기 위한 인력, 이를 잘 보관하기 위한 전 사원들의 노고에 비하면 실질적으로는 낭비가 아니었다.
화장지를 훔쳐 갈 이유가 없어지면 더 이상 화장지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화장지 비용도 오래지 않아 틀림없이 정상수준으로 되돌아올 것이었다.
화장지를 다시 비치한 지 한 달 즈음…